[서평] 생각 하는 나의 발견



근대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데카르트가 쓴 방법서설에 대한 책을 보려고 했다하지만 도서관에서는 해당 책을 찾을 수 없어 데카르트 철학책 방법서설을 해설한 <생각 하는 나의 발견이란 책을 보게 되었다이 책을 지은 김은주 작가는 철학을 전공하고 연구한 사람이었다데카르트가 쓴 책을 직접 봤으면 힘들었을 텐데 이렇게 친절하게 해설 되어있는 것을 보고 작가에 대한 고마움이 느껴졌다.

고전 책을 보기 전에 언제나 그 책을 쓴 사람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데카르트가 태어난 시기에는 16세기 후반이며 기독교 문화와 사상이 뿌리 깊게 박혀있었다그로 인해 잘못된 지식을 사람들에게 가르치게 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천동설이다온 우주는 지구를 중심으로 돌고 있다는 설인데 이것을 반박하고 우주는 태양을 중심으로 돈다고 생각한 코페르니쿠스그가 쌓은 데이터를 가지고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타원으로 돈다는 케플러의 법칙을 만든 케플러가 있었다이 때 데카르트는 태어나게 되었고 그는 잘못된 지식을 교육받으며 모든 내용을 의심하게 된다그는 오직 믿을 수 있는 것은 수학적인 지식뿐이라고 생각 했다그와 동시대 사람으로 갈릴레이도 지동설을 주장하다가 재판을 받고 자신의 주장을 철회하기도 하였다또 한 오늘날 사이비 철학으로 불리는 스콜라철학이 득세하던 시대라 데카르트는 그 시대 모든 지식에 대해 의심을 품을 수밖에 없었다믿을 수 있는 것은 오직 수학뿐이라고 생각 했던 데카르트는 세상 모든 현상을 수학적으로 풀어냈다강아지나 조류 등 온갖 동물을 기계화하여 생각하고 그만의 진리를 탐구하는 방법을 20년간 연구한 다음 방법서설을 출간하게 되었다오늘날 강아지새등 온갖 동물 곤충 로봇비행기 등 데카르트가 생각해낸 것들이 실현 된 것을 보면 참으로 놀라웠다모든 자연현상을 산술적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풀어쓴 이 방법서설은 그 당시 굉장히 충격적인 책이었던 모양이다데카르트 다음 세대 뉴턴은 그의 책을 보고 지금 우리가 배우고 있는 온갖 물리학을 만들어 내 우리를 괴롭히고 또한 현대 사회를 급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데카르트가 존재하지 않았더라면 뉴턴도 존재 하지 않았을지도 모르고 현대 과학의 진보를 맞이하지 못했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데카르트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과 그의 사상을 엿볼 수 있었던 책이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말을 남겼다이렇게 현대 과학에 많은 영향을 끼친 위대한 사람을 단지 저런 말만 남긴 사람이라고만 배운 나로써 얼마나 무지하게 살았는지 생각해보았다세상에 모든 것을 의심하고 질문하며 살아가는 삶을 살아갔던 데카르트를 떠올리게 되었다.




반응형

'책 서평 >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생각의 시대  (0) 2018.02.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