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o 사용법
C에서 프로그램 흐름을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게 하는 제어문이 있다.
바로 goto라는 제어문인데 잘 사용하면 몇가지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잘 못 사용하면
프로그램 흐름을 놓칠 수 있어 소스를 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된다.
goto 사용법 |
goto의 사용법을 간단히 표현 하면 다음과 같다.
goto exception; 실행문 exception : 실행문2 |
goto를 사용할 때 뒤에 exception라는 라벨을 붙여 준다.
exception이 아니여도 아무 라벨명을 붙여도 상관 없다.
goto를 만나게 되면 exception이라는 라벨로 건너 뛰게 된다.
위에 내용은 실행문을 수행하지 않고 바로 exception: 으로 건너 뛰어
실행문 2를 수행하게 된다.
다음 goto를 사용한 예를 보도록 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printf("시작\n");
goto exception;
printf("여긴 수행 되지 않음\n");
exception: printf("exception 발생\n");
return 0; } |
프로그램이 시작되면서 "시작" 이라는 문구를 출력 한다.
그리고 바로 goto를 만나게 되는데 중간에 printf("여긴 수행 되지 않음\n");문은 수행하지 않고
exception: 으로 표시된 곳으로 바로 건너 가서 printf("exception 발생\n");이 수행 된다.
반응형
'프로그램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포인터 기초 (0) | 2017.07.06 |
---|---|
[C] 배열 사용법 (0) | 2017.03.22 |
[C]switch 제어문 사용법 (0) | 2017.03.17 |
[C] continue, break 사용법 (0) | 2017.03.16 |
[C] if ~ else 제어문 사용법 (0) | 2017.03.15 |